처음 푸조 3008 중고 ECU 구매해서 CAN 신호가 나오는것 까지는 성공했는데 CAN 통신은 못했습니다.(링크) 원인 추정해보면 이모빌라이저 락이 걸려있어서 통신이 안된것으로 예상되어 이것을 풀어 보는 방법 찾는 것을 다음 목표로 정했습니다.
우선 참조한 정보는 아래 링크입니다.
(ecu가 비어 있다고 생각하도록 ID를 속인 다음 올바른 교정 번호로 다시 프로그래밍할 수 있다고 함.)
3)https://www.digital-kaos.co.uk/forums/showthread.php/656885-IMMO-OFF-SID-807-EVO-PSA-100
가장 관심있는 정보는 위의 3) 내용인데, SID807_EVO( 또는 SID807_BR2 라고도 하며 508 1.6엔진에 장착되는 ECU 모델명) 엔진 ECU에 대해서 이모빌라이저 락 해제(Immobilizer off = immo off)된 파일이라고 올려 놓았다는 내용입니다.
immo off를 원하는 원본 파일(KTAG로 추출한 파일)과 자칭 전문가(?)분 께서 immo off했다고 하는 올려 놓은 파일 내용을 오픈 소스로 된 파일비교 SW "Winmerge"로 비교했습니다.
아래 사진에서 좌측) immo off를 원하는 파일 내용이고 우측) immo off 될수 있도록 수정된 파일입니다. ECU관련 정보가 삭제된 상태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붉은색 사각형 내부 참조)
특히 PIn code 부분이 삭제(data가 00 바이트로 대체)되어 있는것이 확인됩니다.
(폐차장에서 구매한 ECU = SID807이고 아래 제품은 SID807_EVO(또는 SID807_BR2)라 핀코드가 저장된 EEPROM address가 다르게 나옴)
몇가지 정보를 삭제한 이유를 찾아보니, 이모빌라이저가 ABS ID를 사용하기 때문에 이러한 정보를 삭제한것이라 추측됩니다.
따라서 동일하게 푸조 3008의 Micro_TC1796 파일을 아래 처럼 수정했습니다.(evo수정파일과 동일하게...)
K-TAG 이용해서 수정된 파일을 이번에는 반대로 ECU에 Writing 합니다.
정상적으로 올라갔는지 다시 "Backup"하여 파일 열어보니, 여러 정보가 삭제된것으로 확인되며, K-TAG sw에서도 HW/SW 정보등일 삭제된것으로 나옵니니다.
핀코드가 3개 파일중 2개에 기록되므로 추가로 EEPROM(확장자 .EPR)에 있는 핀코드도 역시 삭제해 줍니다.
ECU직접 솔더링했던 배선도 일부 변경해 주고..
(CNF1 이라는 배선은 두군데 솔더링해야 하는데 계속 붙어 있으면, Backup 또는 Write후 ECU 동작이 안되므로 분리 가능한 구조로 변경해야 했습니다.)
과연 CAN 통신에 성공했을까요?
결과) 여전히 CAN H,L 신호는 나오지만 CAN 명령 보낸 경우 응답하지 않습니다.
( 쉽지 않군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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