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eugeot 엔진 ECU 분해(K-TAG 활용하기)

[[4]] -1 푸조 3008 ECU에서 Pin code(이모빌라이저 코드) 확인 성공!!!

peugeotory 2023. 10. 25. 12:22

이전글에서 엔진 ECU 뚜껑 분리하고 배선 연결후 K-TAG로 내부 EEPROM data 읽어 오는 작업까지 정리했습니다.

읽어온 파일 4개 중 일부에 Pin code(이모빌라이저 코드)가 있다는 것을 구글링을 통해 알게되었습니다.

 

참조사례) https://www.digital-kaos.co.uk/forums/showthread.php/668817-Pin-Code-PSA-SID807-PLS 

해당 사이트에 씨트로앵 C4 엔진 ECU를 K-TAG로 백업 받은 파일 올려 놓으면 전문가 분이 해당 파일을 분석해 주는것 같습니다.

(위 사례의 C4 엔진 ECU가 현재 가지고 있는 3008 ECU와 동일한 SID807로 확인)

다운 받아서 확인해 보면 총 4개의 파일이 있고 확장자가 .EPR, .FLS, .MPC, 대신에  파일명 대신에  _All, _EEprom, _ExtFl, _IntFl로 구분되어 있습니다.  둘사이를 매칭시켜보면, 확장자가 "파일명".MPC = "파일명"_IntFl과 동일한것으로 확인됩니다.

 

즉, 위의 사례에서 "SID807_IntFI" 열어보면 어드레스 "00000B00"에 "OGRY"라는 4자리 숫자의 핀코드가 기록되어 있었습니다. 일반인은 핀 코드가 EEPROM내부에 기록된 위치를 잘 모르기 때문에 덤프 파일에서 핀코드 찾아 주는 SW도 개발해서 판매되고 있었습니다.(아래 링크)

(참조) https://mhhauto.com/Thread-RocketDump-software-1800-off-750-virgin-3300-clears-airbags   ← 2017년부터 447유로에 판매되는 SW임. 

시중에 판매되는 SW는 직접 읽은 값(내부에 저장되어있는 값)을 역순으로 변경해서 표시해 주고있더군요. 즉, 실제 차량에서 사용되는 Pin cod는 덤프 파일에서 읽은 값의 역순이 된다고 합니다. (푸조 모든 차종이 그런지는 잘 모릅니다.)

 

제가 직접 K-TAG로 백업한 파일에서도 동일한 위치에 핀코드가 있을까요?

아래 결과를 보면, (왼쪽) 인터넷에서 찾은 사례 vs(우측) 직접 다운로드한 덤프에서 동일 어드레스에서 값 비교한 것인데,

오... 정확하게 핀코드가 기록되어 있습니다.!!!!  

 

 

확장자가  ".EPR" 파일도  pin code 읽기 가능 합니다.

이전에 열어본 파일은 마이크로 프로세서 내부에 있는 Flash 메모리에서 읽은 것인데, 덤프 파일 확장자가 .EPR(EEPROM)이라고 되어 있는 파일에도 동일한 핀코드 값이 존재하는것이 확인됩니다. ("파일명".ERP = "파일명"_ExtFl). 왜 중복해서 두개의 파일에 기록되는지는 알지는 못합니다.

 

험난한 과정 거치기는 했지만, 엔진 ECU 덮개를 열고 K-TAG로 내부/외부 flash(EEPROM)값을 백업하거나 읽어 볼 수 있었고, 중요한 핀코드 찾는 방법까지 확인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