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eugeot ECU 분해(K-TAG 활용하기)" 카테고리에 정리했던 이전 글(6개)을 간략히 요약하면,...
2011년식 푸조 3008 1.6 엔진 ECU "모델명 : SID807" 중고로 구매해서, 어렵게 뚜껑을 해체하고 내부에 배선 연결후 KTAG로 EEPROM 백업까지했고, 한 걸음 더 나아가 핀코드 읽기에 성공했습니다.
아쉬운 부분이 있다면 CAN 통신을 듣기만 할뿐 명령 보내면 응답하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이를 해결하고자 추가로 이모빌라이져 락 해제 위해, EEPROM 내부 data 수정시 SID807_evo(SID807_BR2가 공식명칭) 파일 참조하여 수정했으나 결국 성공하지 못했습니다.
이번에는 인터넷에서 다운 받은 SID807_evo immo off(이모빌라이저락 해제) 파일이 있어서 이것을 사용할 수 있는 SID807_evo ECU를 추가로 구매했습니다. 다행히 이제품은 저의 508 1.6에 장착되는 엔진 ECU이기도 합니다.
기존 3008 1.6 엔진 ECU 구매했던 곳에 방문했더니 신규로 올라온 ECU가 있었는데 찾고 있던 ECU가 올라와서 바로 구매했습니다.
현재 소유 차량내에 장착된 엔진 ECU와 비교했는데, 완벽하게 일치하는 제품입니다. 시리얼번호(?)를 보니 오히려 더 늦게 생산된 제품이더군요. (SID807E로 표기됨 이것이 SID807_evo로 알려진것 같습니다.)
나중에 엔진 ECU가 고장나는 경우, EEPROM 복사해서 대신 사용할 수 도 있습니다. 예비 부품이 하나 생겼습니다.!!!
이전 푸조 3008 엔진 ECU(SID807)에서 진행했던 것 처럼 정상 동작하는 ECU인지 사전 점검 진행했습니다.(아래 사진의 윗부분에 있는 것이 SID807이고 아래 ECU = SID807_Evo)
전원 및 CAN High/ Low선 연결하고, CANalyst-II와 Diagbox 연결해서 통신상태 확인 결과 정상 동작합니다.
심지어 Diagbox에 연결해서 엔진 기본정보도 읽어 옵니다!!!!!!
Daigbox로 읽어보면 엔진 모델 = HDI_SDI807_BR2(807_evo)입니다.(아래 우측 사진). BR2에서 BR은 Bridge라고 합니다. 즉 SID807의 두번째 버전으로 추정됩니다.
엔진 ECU 호출관련된 CAN data를 현재 차량 ECU와 중고 ECU 상호 비교해봤습니다. 대부분 비슷하지만 일부 바이트가 다른것이 확인됩니다. (아래 Raw data에서 각 바이트가 어떤 의미를 갖는지는 나중에 별도로 다뤄보겠습니다.)
여기까지 잘 진행되어, 기뻐했습니다.!!!!
정상적으로 인식되는 엔진 ECU의 경우, 위에서 에러가난 "ECU ID 확인" 메뉴를 클릭하고 CAN 분석기 연결하여 Diagbox 메뉴와 메칭시켜보면 아래와 같은 ECU관련 정보와 해당하는 바이트 코드 정보 확인이 가능합니다.
아쉽게도 이 단계까지 오지 못하고, 통신 에러가 발생했는데, 역시나... 이모빌라이저 락이 더이상 통신을 못하게 막는것 같습니다. (pin code 차이???)
그래도 다행인것은 이모빌라이져 락 해제된 EEPROM파일 가지고 있으니 추가로 시도해볼 가치가 있습니다.
다음편에 계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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