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eugeot 엔진 ECU 분해(K-TAG 활용하기)

[[5]] -3 "푸조 508 1.6 중고 엔진 ECU에 immo off 파일 올려보자 "

peugeotory 2023. 10. 29. 12:36

드디어!!!

인터넷에서 구한 SID807_evo ECU의 immo off 파일 --> 중고 ECU의 EEPROM에 Write할 차례입니다.

(참조) https://www.digital-kaos.co.uk/forums/showthread.php/1025963-immo-off-sid807-evo-psa?highlight=sid807+immo

 

다운받아서 압축해제하니 두개의 파일이 있습니다. (이상하게도 "확장자 .bin"입니다.) 이전글에서 중고 ECU에서 추출한 파일 확장자 .EPR, .MPC와 차이가 있었지만 일단 EEPROM에 write 시도했습니다.

아쉽게도 하나는 write되는데, EEPROM 파일은 write 실패했습니다. 

 

 

기존에 시도후 실패했던 파일 (.bin) → 확장자 변경 (.ERP)후 개별로 write진행시 성공했습니다.

 

Write후 confirm하기 위해서 다시 Reading : Backup(Read)하면 아래와 같이 인식하지 못한다는 메시지 나와서 수동으로 선택해줌

(이전글) EEPROM 내부 특정 data 삭제했기 때문에 어떤 ECU인지 인식하지 못하는 문제가 발생하는 것으로 추정됩니다.

 

immo off 파일을 올렸으니, 어떤 변화가 있는지 다시 read 합니다.

 

다음 작업으로 winMerge 활용해서 중고 ECU의 원본 파일과 immo off 파일을 비교했습니다.

 

아래 (좌측) 변경전, (우측) 변경후

핀코드가 삭제된 것을 볼수 있으며, 일부 바이트 data는 주소가 변경된것을 볼 수있습니다.(아마도 SW 버전 차이 때문인것 같습니다.)

 

과연 CAN 통신 동작할까??  

Daigbox에 연결하면 ECU인식 못하는 것으로 나옴 (3008에서도 경험했듯이 엔진 정보를 변경했기 때문에…)

→ 수동으로 엔진 선택해 주고..

엔진 형식도 수동으로 선택해야 합니다.(내용이 삭제되었으므로...)

 

결과는...........

 

여전히 기본정보 호출에 응답하지 않음 : 04 21 C7 80 01(응답X), 02 21 FE(?)의 경우는 초반에는 잘 나오는데.. 후반에 안나옴… 이상합니다. ㅠㅜ

 

아무래도 다른 방법을 시도해야 할것 같습니다.

(아래 내용을 보면, ECU와 BSI가 통신후에 BSI가 ECU에게 잠금해제하는 능력이 있는것으로 보임)

 

이모빌라이저의 작동은 매우 복잡하지만 다음과 같이 설명하겠습니다.

(1) ECU는 BSI에 임의의 숫자를 보냅니다.

(2) 그런 다음 BSI는 시동 키 내부의 트랜스폰더에 일부 데이터를 보냅니다.

(3) 시동 키 트랜스폰더 BSI에 응답을 보냅니다.

(4) BSI는 응답을 확인하고 그것이 맞다면 ECU의 잠금을 해제합니다.


https://www.peugeotforums.com/threads/can-i-use-a-different-p-n-bsi-ecu-key-set-to-replace-all-current-in-the-car-by-erasing-and-configuring.357762/#post-2352490

 

하... 어렵네요...

엔진 ECU만 분리해서 CAN 통신한다는 것이 가능할까요?

 

분명 잠시 동작하다가 더이상 동작하지 않는 것은 이모빌라이저 락하고 관련이 있는것 같긴한데.. 해결방법을 아직 못찾았지만, 위에서 찾은 자료를 바탕으로 BSI 장착되어 있는 실제 차량에 장착해 보려고 합니다.

 

다음 글에 계속....