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eugeot 엔진 ECU 분해(K-TAG 활용하기)

[[5]] -5 "푸조 508 1.6에 immo off ECU 장착 시도"

peugeotory 2023. 10. 30. 17:44

중고 ECU 뚜껑도 만들었고,

immo off 파일도 writing 했으니, 이제 실제 차량에 장착해 보기로 했습니다.

 

 

KTAG로 코드 수정한 중고 엔진 ECU  → 차량에 장착후 diagbox와 연결

 

퓨즈박스 덮개 제거하면 엔진 ECU가 바로 나옵니다. 차량의 두뇌가 이렇게 쉬운 곳(?)에 노출되어 있다는 것이 좀 이상하긴합니다만. 덕분에 작업은 매우 쉽게 진행할 수 있습니다.

 

(ECU 교환 절차 - Diagbox 사용)

1. ECU 분리전에 Diagbox에 연결하여 ECU 교환 작업 진행 절차 위해서 "교환 부품"  --> "ECU 교환" 메뉴 선택합니다.

 

 

2. 아래 메시지와 함께 우측 하단 "체크"(확인버튼)을 누르면... 진행될 7가지 절차가 나옵니다.

 

다시 우측 하단 체크박스를 누르면, 1) ~ 7)작업이 순차 진행됩니다. 가장먼저...

1)기존 ECU의 카운터를 저장한다는 메시지가 나오는데, 추정컨데 기존 엔진 학습 data(EEPROM에 저장) 값을 읽어 오는것 같습니다.

 

상당히 많은량의 바이트 data 다운로드후에 카운터가 완료되었다는 메시지가 나옵니다.(아마도 Diagbox가 설치된 PC 어딘가에 임시로 저장해 놓는것으로 추정됩니다.)

 

-이제 이전에 장착되어 있던 ECU에서 중요 data를 다운 받았으니 중고 ECU로 교체할 순서입니다. Diagbox 안내에 따라 키 off하고 ECU 분리합니다.

 

2) (참고) 만약 ECU를 교체하지 않고(원래 있던 ECU 그대로 두면) 키를 다시 ON하면 아래와 같이 ECU가 이미 매칭되었다는 메시지와 함께 더 이상 진행되지 않는다.

 

이제 중고 ECU로 교체합니다....

제일 먼저해야 할 일은 (1)배터리 분리하고(키 오프하고 3분정도 대기후 분리),  (2) ECU 콘넥터 분리후, (3)중고 ECU 교체 연결하는 하면 된다. 배터리를 분리하라는 지침은 없었지만, 작업하다가 콘넥터에서 쇼트가 날 수 있기 때문에 고장방지하려고 분리후 진행했습니다.

immo off 파일로 write된 중고 ECU를 기존 ECU 위에 장착했습니다.

 

4) 분리되어 있는 배터리를.......   5)번 처럼 다시 연결해 줍니다.

 

Diagbox 안내에 따라 이제 다시 키를 온합니다.

과연 동작할까요??   --> ECU인식 못하는 것으로 나옴 (이전에 엔진 정보가 있는 부분을 삭제했기 때문에…) → 수동으로 엔진 선택해 줍니다. 

 

엔진은 형식은 9HR로 선택하고 CANalyst-II(CAN 분석기) 연결해서 바이트 데이터 읽어 보면, EEPROM에 변경했던 내용이 실제로 올라 오는 것이 확인됩니다.

 

아래와 같은 안내 문구가 나오고....  2)번 순서"매칭" 절차가 시작됩니다.

 

아쉽게도 "프로그래밍 불가능"이라고 나옵니다.

CAN data 확인해 보니, 이모빌라이저 정보가 맞지 않기 때문에 더 이상 진행이 안되는것 같습니다.(이모빌라이저 코드가 지워져있어서 그런것 같습니다.)

 

여기서 작업을 중단하려다가, 어떻게 되나 궁금해서 계속 진행했습니다.

3)번 순서" ECU 다운로드 " 절차가 시작됩니다. 왼쪽이 기존 ECU 셋팅값이고 우측이 중고 ECU에 셋팅되어 있는 값을 비교해 보니 몇가지 차이가 납니다. 기존 ECU와 동일하게 셋팅값을 변경후 우측 하단의 톱니바퀴 모양을 클릭합니다. 

 

(참고) 파란색 / 주황색 박스내에 바이트 정보는 CAN 분석기로 수집한 값을 나중에 오버랩시켜서 추가한 것입니다. 해당 바이트값이 차량 셋팅값으로 추정됩니다.

 

클릭하면, 다음 메뉴에서 4)번 순서" 인젝터 등급 설정 " 절차가 시작됩니다. 중고로 구입한 ECU의 인젝터 넘버가 나오는군요. 이넘버를 기존 ECU data와 동일하게 변경 해줍니다.

 

이 절차중에 문제가 발생했는데, 아래처럼 인젝터2의 경우 "4UFGGF"까지만 입력되고 "-9BFGGF"부분이 미입력되는 문제가 발생했지만

계속해서 진행하기로 했습니다.

 

결과는??

아마도 5)번 순서" 부품 프로그래밍 " 절차 인것같습니다만, 이상하게도 두가지 메시지가 연속해서 나옵니다. 첫번째는 이전과 동일하게 프로그래밍이 실패했다는 메시지고..

 

두번째 메시지는..

"학습 완료"라는 메시지 입니다. (프로그래밍은 안되는데, 학습 완료라...???.)

아마도 2개의 EEPROM(TC1796: 마이크로콘트롤러 , EEPROM)에 저장되는 것중 하나만 write되고 하나는 실패 한것이 아닌가 추측됩니다.

 

어쨌든 절차를 계속 진행해 봅니다.

Diagbox 안내에 따라 아래 두가지 동작을 실행하면.... 7)번 순서" 저장된 카운터 쓰기" 절차가 진행됩니다.

다음과 같은 메시지가 나옵니다. 

 

키 OFF 상태로 1분 대기 → Diagbox에서 역 카운팅함 → (왜 키OFF하라고 했을까?… 신기합니다.…)

 

 

1분이 지나면... 엔진 시동을 걸으라는 메시지가 나오는데, 

진행중 "프로그래밍 실패"라는 메시지가 있었기 때문에 엔진 보호 차원에서 시동을 걸지 않고, 작업 중단했습니다.

 

배터리 분리 절차 진행후 기존 ECU 다시 장착하고 모든 것을 원복했습니다.

이제 중고 ECU의 EEPROM data 추출해서 뭐가 달라졌는지 비교할 예정입니다. (프로그래밍은 실패, 학습은 성공)

 

다음글에 계속....