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eugeot 엔진 ECU 분해(K-TAG 활용하기)

[[5]] -6 "교환 시도후 중고 엔진 ECU에 어떤 변화가 생겼을까?"

peugeotory 2023. 11. 1. 06:03

이전글에서 중고 ECU 구매해서 immo off 파일을 K-TAG 사용하여 write후 ECU 교체 시도해 봤습니다. Diagbox로 진행시 7단계 절차 진행 되었는데,

 

2)번 "매칭" 단계에서 "프로그램 불가능", 

5)번 "부품 프로그래밍" 단계에서 "프로그램 실패" 와 "학습 완료"

특히 5)과정에서 두가지 메시지가 동시에 나왔습니다.

 

위의 결과가 궁금하기도 하고

교체 시도했던 ECU의 EEPROM 내용에 어떤 변화가 있었는지 K-TAG로 Read후에 전/후 비교 절차 진행했습니다.

 

1.Micro TC1797에 변화가 있는지...

2.EEPROM TC1797에 변화가 있는지…  

 

(비교방법) : WinMerge로 파일 비교

-Micro TC1797(EEPROM??) :

1. 결과) 아무런 변화가 없었습니다. 2),5)번 단계에서 프르그램 불가능과 프로그램 실패 메시지 나옴과 동시에 write 기능 중지된것으로 추정됩니다. 아마도 pin 코드가 리모콘키에 있는 핀코드가 달라서 그런것이 아닌가 추정해 봅니다.

 

 

 

-EEPROM TC1797의 경우 : 

 

혹시나 Pin code가 기존 ECU에서 중고 ECU로 복사되었는지 확인해 봤는데, 아쉽게도 Pin code는 아무런 변화 없었습니다. (엔진 주요 부품의 학습 내용만 업데이트 된것으로 추정됩니다.)

 

즉, 2개의 EEPROM중 부품 프로그래밍은 실패해서 Micro TC1797은 write 안된것이고, EEPROM TC1797만 부분 성공한 것으로 확인됩니다.

 

사실 가장 관심있는 부분은 기존 ECU에 있는 pin code가 교체 ECU로 이동했는지 궁금했는데.. 아쉽게도 학습 부분만 이동했군요. 그래도 새롭게 알게된 사실은 OBD 콘넥터를 통해서 내부 EEPROM을 읽어 오거나, write 가능하다는 것이 확인되었습니다.

 

 

마무리....


언젠간 실력이 더 쌓이면 KTAG없이 OBD 콘넥터로 CAN 통신 시도하여 ECU 내부 EEPROM에 접근할 수 있을듯 합니다.

그날이 올지는 모르겠지만. 중고 ECU에 대한 공부는 일단 여기까지 진행하고 나중에 내공이 쌓이면 더 들여다 볼 예정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