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제 엔진 ECU 덮개를 열고, 내부에 장착된 EEPROM(Flash)값을 읽어 올 차례입니다. 덮개 밀봉상태가 엄청 견고하며, 볼트등... 기계적 결합은 없고 순수하게 접착제로 붙여놓은 상태입니다.
측면과 후면에서 보면 두껑의 여분 활용하여 접는 방식으로 아래 부분과 견고하게 고정하는 구조입니다.
ECU 뚜껑은 어떻게 벗겨내야 할까?
구글링해서 찾은 자료는 2가지 방식입니다. 볼트로 덮개를 고정하는 경우 아래 1)번 방식으로 열수 있지만, 3008 ECU처럼 접착제로 붙이는 경우는 2)번 방식을 사용것으로 확인됩니다.
1)https://www.youtube.com/watch?v=WJtB1xfSwZ8 (특별한 도구로 열수 있는 ECU도 있지만)
2)https://www.youtube.com/watch?v=HUGS444fWS0 ← 푸조는 그냥 열로만하고 드라이버로…
동영상을 자세히 보니, 뚜껑의 손상이 많이 있어서 다시 붙이는 경우 어려움이 많아 보입니다. 다른 방법으로는 디솔버를 사용해서(접착제를 녹이는 방법) 사례도 있지만, 아쉽게도 중고로 구입한 ECU는 이것 역시 사용할 수 없는 형태(구조)였습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BLaeFLSjbVo ← 디솔버를 사용해서 뚜껑을 여는 방법
위의 방식을 사용하면, 뚜껑이 손상없이 분리되어, 원복 시키는데 적합한 방법이지만, 적용할 수 없어서 많이 아쉬웠습니다.
드디어...ECU 뚜껑 분리하기
1)먼저 아래 사진처럼 콘텍터 부분은 플라스틱이라 열에 의해 타거나 하지 않도록 종이 테이프를 붙여주고, 하부와 뚜겅이 분리될 수 있도록 측면에 연결되어 있는 덮개 연결부위를 드라이버로 벌려줍니다.(주황색 화살표)
2) 열풍기로 접착제로 붙여진 부분 가열하여 쉽게 떨어질 수 있도록 고열을 가해줍니다.
3) 드라이버로 아주 어렵게(ㅠㅜ) 틈을 벌려서 열긴했습니다만... 분리된 뚜껑 부분은 너덜너덜해질 정도로 상태가 좋지 않습니다. ㅠㅜ
유럽쪽에서 분리한 경험 사례를 찾아 보니, 폐차장에서 고장난 ECU를 구매해서 사전에 연습 하고, 정상 ECU를 분리하라고 조언하고 있었습니다. 분리하다가 드라이버로 내부 PCB에 손상 주는 사례가 많다고 합니다.
다행히 작업후, 중요한 PCB 부분은 무사한(?)것으로 확인됩니다.
이제 배선을 연결할 부분을 찾고.... (KTAG 설명서 참조)
KTAG 설명서에 따라 확인해 보니 → 즉 솔더링은 우측 사진처럼 하면된다고 합니다. 그리고 확인 EEPROM(Flash)는 두가지 종류중 "(2) Plug-in 359: CONTINENTAL SID807 XROM TC1796"로 밝혀졌습니다. (PCB 구조로 확인)
다음으로 배선 연결하려고 하는데, 쉽지가 않습니다. ㅠㅜ
PCB상에 노출된 납땜 부위가 매우 좁아서 납이 잘 붙지 않습니다. 나중에 알게된 사실이지만 이런 문제 때문에 별도의 도구를 사용한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사용하는 도구는 납땜을 하지 않고, 뽀쪽한 핀을 꼽아서 연결하는 방식입니다.
(참조) K-TAG와 연결하는 방법:배선 (참조 https://www.youtube.com/watch?v=ICnwvfiwS9Y )
유사한 제품이 알리에 판매하는데, 주문하면 또 2주정도가 소요되기 때문에 바로 솔더링하기로 했습니다.
그냥 납땜으로 도전!!!
솔더링시 주의 사항은 솔더링 부위가 너무 작아서 단단히 고정 안됩니다. 배선이 조금만 움직여도 다시 분리되어, 예방조치로 글루건으로 배선 부분을 고정시켜 주어야 합니다.(아래 좌측 사진 참조)
이제 K-TAG 콘넥터와 배선을 각각 연결하면....
이제...푸조 엔진 ECU와 KTAG가 최종적으로 연결된 모습입니다.
다음은 PC에서 KTAG 소프트웨어를 실행해서 해당 ECU 선택하고..
PCB구조에서 확인한 "359" 선택하고, "OK" 누루면 다음 화면으로 넘어갑니다.
EEPROM 내용을 추출해서 저장할 차례입니다.
Backup 체크하고 "Read" 누르면 백업이 시작되고 하단에 진행율이 표기됩니다. (우측 ID란에는 ECU 정보가 표기됨)
위의 메뉴 화면에 대한 설명은 아래 링크 참조했습니다.
http://blog.cardiagtool.co.uk/how-to-use-ktag-7-020-for-readwritebackuprestore/
"Backup" 메뉴를 체크하지 않고 하위 메뉴에서 각각 하나씩 선택해서 저장하면 총 3개의 파일이 만들어지고,
"Backup" 메뉴를 체크하는 경우, Read가 완료되면 "저장"하라는 팝업 메뉴가 나오는데, 여기서 적당한 파일명을 넣어주고 "저장"하면 총4개 파일이 만들어집니다.
아래 첫번째로 만들어지는 확장자가 없는 파일은 나머지 3개 파일이 합쳐진것인것 같습니다만 정확한 용도는 아직모릅니다.
나머지 확장자가 .EPR, .FLS, .MPC로 붙는 파일이 생성됩니다.
<동작 영상>
총 4개의 파일에 대해서 설명하기전에,
여기서 잠깐....
ECU 내부에 사용되는 (1)마이크로 콘트롤러와 (2)Flash 메모리 (3)EEPROM 메모리가 어디에 있는 것인지 조사했습니다.
Backup 하위 메뉴는 총3개로 구성되어 있고, ECU 내부에 위치한 칩명칭으로 추정되어 관련 자료를 찾아 봤습니다.
(1)Micro TC1796,
(2)EXTFLASH M58BW016FB(Maps),
(3)EEPROM TC1796
아래 사진속에 (1),(2)에 해당하는 Chip은 화살표를 따라가면 알 수 있습니다.
(1)노란색 화살표,
(2)연두색 화살표로 해당칩의 위치 표시해 두었습니다. (Data sheet도 찾았습니다. 16Mb 용량의 Flash 메모리입니다.)
하지만, (3)EEPROM TC1796의 위치는 찾을 수 없었는데, 노란색 화살표로 표기된 Micro TC1796 data sheet를 찾아보니, 내부에 별도의 Flash(아마도 EEPROM)이 있는 것으로 나옵니다. 정확한 것은 아닙니다만, 아마도 "128 Kbyte Data Flash Memory (DFLASH) usable for EEPROM emulation" 를 읽어 오는것이라 추정됩니다.
최종 정리하면.... 파일 저장할때 대표 이름을 "3008_engine_ecu"라고 지정했다면, 각각 확장자가 따로 지정되어 저장됩니다.
(0) 확장자가 없는 파일 <-- 3008_engine_ecu (이 파일은 아래 3개을 합쳐 놓은 것으로 추정됩니다.)
(1)Micro TC1796, <-- 3008_engine_ecu.MPC
(2)EXTFLASH M58BW016FB(Maps), <-- 3008_engine_ecu.FLS
(3)EEPROM TC1796 <-- 3008_engine_ecu.EPR
아쉽게도 각 파일의 용도는 아직 모릅니다. (갈길이 멀군요.. ㅠ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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