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송비 포함해서 13만원에 연습용 푸조 중고 ECU 구매했습니다.
2011년식 푸조 3008 1.6 hdi MCP E5, VIN : VF30U9HR8BS009098, 원동기 형식 9H05입니다.
제차량과 비슷한것 같아서 일단 구매해 봤는데, VIN 코드로 차량 확인해보니 중고 판매처 차량 정보와 동일하게 1.6 HDI(DV6C)라고 나오는군요
분해하기전에 VIN 코드 체계에 대해서 좀더 알아봤는데,....아래와 같은 의미가 있다고 합니다. 이상한 것은 VIN 코드중에 "9hr"이 있는데 정비 메뉴얼에는 9HZ만 있습니다.(b3참조) 아마도 업데이트가 안된 복제된 ServiceBox 메뉴얼이라서 그런듯합니다.
그밖에 ServiceBox 메뉴얼에 찾아보면 많은 정보가 있고,
엔진 ECU 교체한 경우 초기화하는 과정이 정리되어 있더군요. 나중에 시간되면 다뤄보겠습니다.
암튼..
원동기 형식 : 9H05로 동일 엔진에 사용한다고 되어 있고, 내부 구조는 분해하기 전에는 몰라서 열어보기로 했는데, 우선은 정상적인 ECU인지 아니면 고장난 ECU를 판매한 것인지 확인해 볼 필요가 있었습니다.(고장이라면 환불해야 하니까요)
정상인지 어떻게 test 할까요?
지금까지 이것 저것 해보면서 알게된 사실은, 엔진 ECU는 주변에 장착된 센서 data를 지속적으로 읽어 온다는 것입니다. 특별히 CAN 명령을 던지지 않아도 계속해서 통신 상태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중고 EUC의 CAN 배선 연결하고 어떤 신호가 오고 가는지 읽어 보면 될것이라는 판단하에 회로도를 뒤지고, 이전에 정리한 글의 KTAG에서 설명된 배선 연결도를 참조하여 연결할 위치를 결정하였습니다.
다행스럽게도, 내부에 어떤 EEPROM(flash)를 사용하든 외부에서 연결해주는 전원과 CAN 통신관련 선은 동일했습니다.
쿠팡에서 별도의 전원(SMPS) 새벽배송 받아서 연결하고,
(ECU에서 소비하는 Current량을 몰라서 40A짜리 구매했는데, 나중에 확인해보니 전류 소비량은 대단히 적었습니다. 그냥 집에 12V 어뎁터가 있으면 그걸 사용해도 됩니다.)
CANalyst-II 분석기와 CAN 통신선 연결했더니, ....
오....
CAN 신호가 쏟아져 나옵니다.!!!
즉, ECU 동작하는 것이 확인되어 반품할 필요는 없었습니다.
하지만 아쉬운것은 CAN 신호를 보내봤는데, 아무런 응답이 없었고 이는 이모빌라이저 락이 걸려서 응답하지 않는 것으로 추정됩니다.
(또하나의 허들이 생겼습니다. ㅠㅜ)
이것을 해결하려고 구글링해서 얻은 정보는,
이모빌라이저 락이 해제된 Virgin 파일을 EEPROM에 올리면 가능하다고 하므로,
1) ECU 분해하고
2) ECU EEPROM data 추출 및 해당 ECU Virgin 파일 구해서 upload
위의 두가지를 해결하고 다시 CAN 통신 시도해 볼 예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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