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매후 제일 먼저 확인한 것은 제품 분리해서 보드가 붉은색인지 확인했습니다. 구매 후기를 보니, 카피(?)본 이다 보니 오동작하는 제품이 많다는 의견이 있었고, 가장 신뢰할 만한 제품은 사진처럼 붉은색 PCB(파란색 PCB도 있는것 같습니다.)으로 된것이 안정적인 동작한다고 합니다.
제품과 함께 배송된 CD에서 K-TAG 응용 SW 설치하면 아래와 같이 사용 가능한 메뉴와...
1) 승용차 브렌드
2) 차종
3) 엔진 ECU
기준 및 종류에 따라, EEPROM(flash) Read 가능 여부가 표시됩니다. 예를들어, (아래 붉은색 선택 항목 --> 1600 HDI)
여기서 가장 중요한 것은 우측 체크박스에 표기된 부분인데"RD"라고 되어 있는 부분입니다. 여기에 체크가 되어 있으면 추출 및 백업 가능합니다.
그외에 Mode에서
1)Tricore --> Infineon Technologies의 프로세서를 위한 인터페이스
2)JTAG MPC, BDM MPC --> Motorla PowerPC 프로세서를 위한 인터페이스 차이라고 하는데, 상세한 것은 더 공부해봐야 알것 같습니다.
아래 사진은 실제 3008 1.6 디젤 엔진 ECU에서 확인한 것인데 infienon TriCore 라고 되어 있는것이 확인됩니다.
KTAG 메뉴에서 하단 OK를 누루면, 해당 ECU에서 data 읽거나 백업하는 방법에 대해서 설명 나오는군요.(물론 영문이지만 번역해 놓았습니다.)
위에서 선택한 엔진의 경우 동일 ECU가 사양에 따라 2가지로 다시 나눠집니다. ㅠㅜ
1) IROM TC1797 -
2)XROM TC1796
배선 연결하는 위치도 다르게 설명됩니다. 지정된 곳에 배선을 납땜후 KTAG에 연결해야 하므로 매우 중요합니다.
(2) Plug-in 359: CONTINENTAL SID807 XROM TC1796 (click here for connection instructions)
그리고 마지막으로 ECU 콘넥터에 연결해야할 전원 및 CAN High,Low선에 대한 상세한 설명이 나옵니다. 5개중 하나라도 잘못 연결되면 동작하지 않습니다. 특히 아래 12V 전원이 필요하므로 KTAG구매시 12V 전원 어뎁터를 반드시 함께 구매하셔야 합니다.(본체만 구매하면 별도 전원장치를 구성해야함)
KTEG와 연결하는 콘넥터는 아래와 같이 생겼습니다. 복잡해 보이지만 색상으로 구별이 가능하므로 연결하는데는 무리가 없어 보입니다.
최종 연결 구성 사례)
구글링해서 찾은 자료인데, 완성된 연결 형태는 아래와 같음 모습이 된다고 하는군요.(왠지 전문가 포스가 느껴집니다.) 유럽차주분들은 이정도까지 접근해서 수리하다니.. 정비 실력이 정말 대단하고 감탄 할 수 밖에 없네요.. 휴.
KTAG와 연결은 이런식으로....
제차와 동일한 푸조 508에서 성공한 자료를 찾았는데, (링크)
일단 KTAG로 읽어 볼 수 있는것 같아 다행입니다. 우선 폐차장에서 푸조 엔진 ECU 구매해서 연습한 과정에 대해 정리 예정입니다.
다음글에서는 푸조 3008 2011년식 차량에 장착되었던 ECU엔진에 KTEG 직접 연결해 본 경험을 정리해 보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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