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장 수리 스토리

( DPF 첨가제 부족 ) 드디어(?) Fault 발생했습니다. (P1445, P15B3)

peugeotory 2024. 8. 1. 15:56

(이전글) 푸조 진단기 사용 후기 - FAP citroen/peugeot elm327 obd2 앱


오!!!   기다리고
기다리던(?!!) DPF관련 Fault 발생했습니다.

처음 발생한 Fault code P1445이고 하루 지나서  P15B3 추가 발생했습니다.



Fault 발생 기다렸던 이유는 두가지입니다.


작년 4월에 엔진 교체후 각종 엔진 엔진 data 모니터링 중이였습니다.(약 15개월)

첫번째, DPF 수명이 얼마 안남았다고 진단기가 알려주는데 어떤 수치에 의해서 Fault 발생하는지 궁금했으며,
두번째, 새롭게 만든 앱이 Fault 코드 정확하게 인식하고 표출하는지와 삭제 기능 정상 동작하는지 확인 하기 위해서 입니다.

기존에 사용하던 FAP앱 결과인 아래 사진보면,
① DPF 상태 :  FAP앱 기준으로 Cinder(Ash) 100% = 꽉 막혔고,
② DPF 수명 : 320km 남은 상태
③ DPF 첨가제량 : 1220ml중 395ml 잔존함

 


15개월 추적하면서 fault code 발생 원인(정확하게 어떤 수치 때문인지??) 궁금했는데

 


FAP앱 기준으로 어떤 수치가 Fault code 발생했는지 유추해보면 "Volume of additive reservoir"라는 항목의 395ml에서 발생한 것으로 추정됩니다. 399ml까지는 아무런 fault가 없었는데 395ml로 낮아지면서 바로 발생했습니다.

< FAP앱과 PoBD앱 비교> 아래 사진 참조,
두앱 모두 동일한 고장 코드 보여주고, 수치도 동일한 것이 확인됩니다. 물론 둘다 Diagbox 기준으로 만들었기 때문에 다를수가 없을 것입니다.

PoBD앱의 경우 "DPF 용액 최소레벨 도달" 항목이 Yes로 나옵니다.  이 신호가 P1445 발생 기준 신호임이 확인됩니다.
그동안 주의 깊게 관찰하고 염려했던 Ash 수준(=Cinder count in FAP) 100% 경우, 그냥 표시일뿐 Fault code 알림과는 관련 없습니다.


하지만...

Ash 수준(=Cinder count in FAP)  = 100% 표시임에도 아무런 문제가 없는 것일까요?


아니면, DPF가 Ash로 막혔을까요? 너무 궁금했습니다.

그렇다고 뜯어서 열어 볼수도 없고...

그래서 대안으로 FAP(DPF) 입력/출력간 압력차(mb) 분석했습니다.
15개월간 2만km 운전했고, DPF 첨가제량은 92ml 소진한 것으로 수치상 나옵니다.

결과는...
정상으로 나옵니다. 15개월 지났지만 배기 압력차이 없습니다.
즉 수치상 Ash 수준(=Cinder count in FAP)  = 88% 일때와 Ash 수준(=Cinder count in FAP)  = 100%이고 DPF 잔존 수명 0km임에도 불구하고

배기 압력차는 매우 안정적이라는 것입니다.

 

비정상적인 경우 참조 링크) 배기 가스의 체적 유량(l/h)으로 판단한다고 합니다. 대략 300~500mbar가 넘으면 경고가 뜨는것으로 추정
1) https://frenchcarforum.co.uk/forum/viewtopic.php?t=73829&start=15 
2)DPF관련 Fault code : P1490 발생 원인에 대한 조언 구합니다.

 



<결론> 어떻게 수리해야 할까요?


어쨌든 고장 코드가 발생했으므로 수리는 해야 합니다.
1) 배기 압력차가 정상이므로 DPF 크리닝은 제외하고, DPF 첨가제만 보충 하려고 합니다.
2) DPF 첨가제는 경고등 나오면 즉시 넣어야 할까요?

Diagbox에서 해당 항목의 설명을 찾아 보니 아래와 같습니다.
즉, 경고등 들어오면 추가로 2000km 주행하기 전에 보충하면 된다고 합니다.


번역해 보면, 아래와 같군요..

"최소 수준을 넘으면 디젤에 첨가제를 추가하는 것이 계속 작동합니다(남은 대략적인 주행 거리는 2000km입니다). 이 경우 다기능 화면의 메시지 또는 계기판의 입자 방출 필터 경고등이라는 두 가지 경고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는 디젤 엔진에 첨가제를 추가하는 작업이 완전히 중단되기 전에 대리점을 방문해야 하며 이로 인해 되돌릴 수 없는 재생 오류가 발생할 수 있음을 고객에게 알리는 역할을 합니다."

 


마지막으로

그렇다면 얼마나 넣으면 좋을까요?

3) Diagbox 설명에 따르면 첨가제 탱크는 1220ml 크기라고 합니다.
하지만, 실제로 들어가는 양은 3000ml(3리터) 정도 된다고 합니다. 왜 차이가 날까요? 잘 모르겠습니다.
(관련글) https://cafe.naver.com/308gt/349569


그리고 남은 잔량(Amount of additive in the additive tank)값은 센서에 의해 측정되는 것이 아니고 ECU에 의해 계산된다고 합니다.
즉 DPF 잔존 수명이나, DPF 첨가제 잔존량등은 센서값이 아니고 ECU가 계산하는 것이므로 정확한 값이 아닌것으로 추정됩니다. 


DPF 수명 판단하는데 가장 확실한 값은 바로...
DPF 입/출력간 배기압차 입니다. (센서로 측정하므로...)

DPF 첨가제 가격 문의했더니, 2리터 주입하는 조건으로 20만원 정도한다고 합니다.
아직 위험 수준(?)까지 2000km 남았지만 다음주에 미리 보충할 예정입니다!!!!

국내에서 판매하는 DPF 첨가제 3리터 가격이 22 ~25만원 정도이고(직구해도 관세 부가세 더하면 비슷..)
직구후 근처 카센터에 맞긴다 하더라도 30만원은 넘을듯하군요. 그래서 그냥 업체에 맞기는 편이  맘 편한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