푸조 진단기 사용 방법 : Diagbox, FAP앱

푸조 진단기 사용 후기 - FAP citroen/peugeot elm327 obd2 앱

peugeotory 2023. 10. 29. 20:35

네이버 카페에 올렸던 글인데 후속 글과 연동하기 위해서 본문을 그대로 가져왔습니다 (참조:이전글)https://cafe.naver.com/308gt/329287

(앱 명칭) "FAP citroen/peugeot elm327 obd2" 

--> https://play.google.com/store/apps/details?id=com.fap.c.faplite&hl=ko&gl=US

우선, 무료 버전 사용 권고합니다. 오래된(또는 최신형) 차종의 ECU를 인식하지 못할 수도 있다고 합니다.

앱 이름이 FAP로 시작해서 찾아 보니, "FAP = DPF" 의미 같습니다.
(참조) https://flashcleanermachine.com/fap-how-does-it-work/?doing_wp_cron=1678023086.4961678981781005859375

더 단순하게 요약하면, 이 앱은 citroen/peugeot 차량에 사용하는 Diagbox 경량화 모바일 버전이고
DPF에 특화된 정보를 메인 화면에 보여줍니다.(물론 다른 중요 센서값들도 logging 가능)

(참고) 앱 유료버전은 아마존에서 구입해야 하며, ELM329의 경우 wifi 버전 보다는 Bluetooth 버전이 더 편합니다.


(사용방법)

아래 3가지만 대충 훌터보시면 충분합니다.

https://www.9apps.com/android-apps/FAPlite-Citroen-Peugeot-OBD2/related_videos/ ← DPF 체크방법
https://www.9apps.com/android-apps/FAPlite-Citroen-Peugeot-OBD2/related_videos/ ← FAP 사용방법
https://www.youtube.com/watch?v=EYaJ81dHKUc&list=TLGGP5TDwmyLi7UwNDAzMjAyMw&t=4s → 주행 data Logging 하는 방법


(적용결과)

2011년식 508에 사용하면 아래와 같이 에러코드와 각종 센서 data를 보여줍니다.(에러 data가 많네요.. ㅠㅜ)
에러 코드는 아래 좌측 그림 상단에 있는 "DTC"(삼각형 모양 아이콘) 눌러서 지울수 있습니다.(에러 코드 분석위해 아직 지우지 않았습니다.)

 


첫번째 사진의 "DTC"(삼각형 모양 아이콘) 바로 아래에 있는 "HDI_SID803" 명칭이 ECU 버전입니다.
다시 접속해 보니 "HDI_SID807_BR2"로 변경되어 있었습니다. 아마도 제가 처음 접속(?)해서 update 된것 같습니다.


( DPF) 수명관련 중요값이 앱 전면에 배치됩니다.

(1) 결론 부터 말씀드리면, 제 508의 경우

DPF가 ash로 88% 가득 찼고, 남은 수명은 20496km이며, DPF 첨가제 487ml 남았음.


;해석시 사용된 주요 값 (아래 화살표 참조)
1) Cinder count in FAP  = DPF 재생과정(soot?)에서 파괴될수 없는 그을음(ash?)으로 DPF 막힘 정도
2) FAP life left                = DPF 잔존 수명( 센서 계측값이 아닌 ECU 계산값 )
3) Volume of additive in reservoir = DPF 첨가제 저장소의 잔존량 : 저장소 크기 = 1220ml


충격 받았습니다. 벌써 88%가 가득 찼다고?? ㅠㅜ 헉.. 막힌것인가요?

푸조 포럼에서는 이렇게 나와도 실제값이 아니니 너무 신경쓰지 말라고 합니다.
센서 측정이 아닌 ECU 계산값이라 정확하지 않다고 합니다. --> https://www.peugeotforums.com/threads/fap-citroen-peugeot-elm327-obd2.351795/post-2322395

 

(2) 정말 무시해도 되는지, 주행시 data 수집 했습니다.


;아래 순서대로 1)setting --> 2)Log(체크) --> 3)Log frequncy --> 4)0.5sec 선택 --> 5)Log(체크 해제)
;다시 메인 화면으로 돌아와서 시동 걸고 출발과 동시에 "Logging off" 버튼 클릭(아래 4번째 그림 하단 왼쪽)

 

 

; 주행 완료되면 아래 화살표처럼 "Logging On" 버튼 눌러서 stop후 data 내보내기 가능합니다. --> (CVS파일)



(3) DPF관련해서 수집되는 중요 data는 아래와 같습니다. (0.5초 간격 수집 --> 아래 11개(51항목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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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APpressure : Difference in pressure between FAP input/output. This difference in pressure is a reflection of the degree of
soiling of the particle filter.(FAP 입력/출력 간의 압력 차이. 이 압력 차이는 입자 필터의 오염 정도를 반영합니다.)
-FAPtemp : Temperature of gases in FAP.(FAP의 가스 온도.)
-FAPsoot : Soots deposited in the particle filter. When the ECU estimates a high value, it will trigger regeneration of FAP.
(입자 필터에 침전된 그을음. ECU가 높은 값을 추정하면 FAP 재생을 트리거합니다.)
-LastRegen : Distance travelled since last regeneration of FAP.(FAP의 마지막 재생성 이후 이동한 거리입니다.)
-Avg 10regen : Average distance of last 10 regenerations.(마지막 10회 재생의 평균 거리.)
-FAPlifeLeft : Calculated distance remaining before replacement of the FAP.(FAP 교체 전 남은 계산된 거리.)
-FAPcinder : Degree of clogging of the FAP with soot, which can't be destroyed in regeneration process.
(재생 과정에서 파괴될 수 없는 그을음으로 FAP의 막힘 정도.)
-FAPAdditiveRemain : Current amount of additive in the additive reservoir. This value is calculated by ECU.
(첨가제 저장소에 있는 첨가제의 현재 양. 이 값은 ECU에 의해 계산됩니다.)
-FAPAdditiveVol : Volume of FAP additive reservoir.(FAP 첨가제 저장소의 부피.)
-FAPdeposits : This is total quantity in grammes of additive deposits that remain in FAP.(
이것은 FAP에 남아 있는 추가 침전물의 그램 단위 총량입니다.)
-FAPlife : Distance travelled with this FAP.(이 FAP로 이동한 거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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분석방법은 "분당 엔진 회전수(rpm) vs DPF 입/출력 압력 그래프" 그려 보면 알 수 있습니다.
-https://frenchcarforum.co.uk/forum/viewtopic.php?t=69124 ← DPF 입/출력간 압력차 900mb면 막힌 것이라고 설명됨
-따라서, logging data에서 두개의 측정값을 이용해서 그래프 분석

 


; (아래 그래프) 엔진 RPM이 증가하면 DPF 입/출력간 압력차가 증가합니다.(시내 주행이라 RPM을 많이 못 올렸습니다.)
최대 2500 rpm (시속 100km 정도) -> 40mb 수준이므로 상당히 안정적(?)이라 판단됩니다.

 

 

DPF는 얼마나 덜 막혔을까요?

(아래 그래프) Y축 범위를 1000mb까지 확장후 DPF가 완전히 막힌 기준으로 보면 얼마나 많이 낮고 안정적인지 확인됩니다.

결론)


잔존 수명이 너무 적게 나와서 걱정했지만, 88% 막혔다는 ECU의 계산은 틀렸을 가능성이 높습니다.(어떤 방식으로 계산하는지 모릅니다.)
DPF 입/출력간 압력차는 계산값이 아닌, 압력 센서에 의해 측정되므로 믿어도 될것 같긴한데....

당분간은 앱을 통해서 점검 예정이고, 엔진 경고등이 들어 오는 그날까지 쭉 한번 타보려고 합니다.
어떤 data가 나올지 궁금하네요.!!!


참고로, 운전 습관도 중요하지만...
프리미엄 디젤 + 좋은 엔진오일을 사용해야 DPF 수명이 길어진다고 합니다.

이 앱의 가장 큰 장점은...

주행시 ECU data를 최소 0.5초 간격으로 저장 가능합니다. 즉 내맘대로 data 분석할 수 있으므로...
신차를 구입해서 처음 data 로깅해 놓고, 점차 변해가는 data를 관찰한다면

어떤 부분이 약해져 가는지 알아내서 예방 정비하는데 큰도움이 될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