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사례) https://cafe.naver.com/308gt/338926
푸조 카페 회원님께서 타이어 공기압관련 에러가 뜬다고 하여 동네 근처 공터에서 만나
Diagbox로 진단기 돌려봤습니다.
총 11개 에러 감지
;BSI 에러 2개, 엔진 에러 1개, 타이어 공기압 저하 감지 7개, 라디오 1개
엔진 ECU의 경우 : P0133이고 간헐적 고장이며 삭제이후 재발하지 않는 것으로봐서 단순한 에러로 생각됩니다.
아래 상세내용을 보면 외부 공기 온도 : 40'c 인데, 흡기 온도 : -40'c라고 나오기때문에
센서에 순간적인 전압 변동이 발생한 것으로 추정됩니다. (에러 상태도 "간헐적"입니다.)
가장 관심있는,
타이어 공기압 저하 감지 에러의 경우 총7개 에러가 나옵니다.
같이 지켜보시다가 타이어는 4개인데 왜 에러가 7개냐고 물어보시길래 저도 궁금했는데, 지금보니
실제 에러는 4개인데, 같은 이름으로 Fault code 번호만 다르게 나오는 것이 확인됩니다.
예를 들어, "C1603 95 :프런트 우측 휠 공기압 센서"와 아래쪽 "C164F 94 : 프론트 우측 휠 공기압 센서"는 제목이 같고
fault code만 다릅니다.
즉, 중복된 에러가 3개 추가되었는데 아쉽게도 상세내용을 하나만 열어보고 에러를 삭제해버려서
내용상 어떤 차이가 있는지는 비교하지 못했습니다.
어쨌든, 확인된 첫번째 fault code 상세 내용을 살펴보면,
프론트 좌측 타이어 압력이 나머지 타이어 3개와 다르게 상당히 높게 나옵니다.
정상치가 30~40psi라면 bar로 환산시 2~2.7bar가 나와야 할것 같은데, 무려 65.535 bar (942 psi)가 나옵니다. 헐...
그리고 나머지 3개 타이어는 공기압이 정상인 35psi 수준으로 확인됩니다.
특이한 것은 "타이어 공기압 감지 시스템의 전반적인 상태 - 작동하지 않는 시스템"이라고 나오는 것으로 판단시
타이어 혹은, 센서에 문제가 있는 것이 아니라 제어장치인 "DSG_UDS" 문제거나, 통신에 문제가 있는것으로 추정됩니다.
(참고 : 아마도 CAN보다 상위 버전인 UDS 통신을 해서 뒤에 UDS가 붙는것 같습니다.)
에러를 삭제후에...
전/후로 조금씩 이동해봤는데, Fault code는 다시 생기지 않았습니다.
개인적으로 차량이 오래되면 전체적으로 성능이 저하되기 때문에 소프트에러들이 많이 생기는것 같습니다.
저라면, 수리보다는 BSI 셋팅에 들어가서
타이어 공기압 저하 감지 센서가 없는 것으로 처리해서 오류가 계기판에 뜨지 않도록 할것 같습니다.
12년동안 딱 한번, 뒷바퀴 펑크 났던것 같습니다.
설령 나더라도 차가 기울기 때문에 (앞바퀴 경우) 금방 알수 있을테니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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