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푸조/시트로앵 디젤 OBD 스캐너 앱 개발 이야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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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단계> e-HDI(요소수 X) vs BlueHDI(요소수 O) 엔진 ECU 센서 정보 차이점

peugeotory 2024. 8. 29. 14:46

PoBD앱을 요소수 적용 모델 차종(BlueHDI)으로 확대하는데 있어서, 기존 디젤 차량(e-HDI)과 어떤 차이점이 있는지 Diagbox 항목으로 비교했습니다.

아래 테이블의 왼쪽은 2011년식 508 1.6 엔진 ECU 정보(요소수 X)이고, 우측은 2014년 이후 차종에 적용되었던 요소수 사용(O) 모델 차종 1.6 엔진 ECU의 항목입니다.

요소수 사용하는 1.6 엔진의 경우 새롭게 추가된 항목은 "DENOX 시스템 정보"와 "엔진 윤할 정보"이고 그밖에 흡기,배기라인 정보가 세분화된 특징이 있습니다.

각 항목을 한단계 더 깊이 들어가 보면 세부 항목이 많아졌습니다.

예를 들어 배기라인정보의 경우 BlueHDI의 경우 1,2,3으로 분할되어 있습니다. 그밖에 e-HDI에 있던 항목 2개는 삭제되었습니다.

 

 

그렇다면, 요소수 사용 차종 엔진 ECU  3가지 모델 비교하면 어떨까요?

아래 사진은 왼쪽부터 DCM6.2(2.0엔진 ECU), EDC17C60(1.6엔진), CMM_MD1CS003(1.5엔진) 순입니다.

배기라인정보1(Exhaust line information1)의 경우 대부분 비슷하지만 일부 항목이 추가되거나 누락되어있습니다. (표시된 값은 무시하세요. 제가 임의로 넣은 값이라...)

 

배기라인정보2(Exhaust line information2)의 경우 CMM_MDC1CS003 엔진 ECU의 항목이 가장 많습니다.

 

배기라인정보3(Exhaust line information3)의 경우 엔진 "NOx" 항목 제외시 ECU에서 수집하는 항목이 거의 같습니다.

 

어수선해서 테이블로 정리해 봤습니다.

세부 내용중 특이한 부분은 "배기라인정보1"에서 1.5엔진 ECU인 CMM_MD1SC003부터는 DPF용액 탱크 크기와 잔량, 그리고 "파티클필터(분진필터)에 쌓인 첨가제의 총 무게" 3가지 항목은 삭제 되었습니다.  (아래 x 표시 참조)

(오타가 있네요.. 표에 흡기라인정보 --> 배기라인정보가 맞습니다.)

 


아마도 기존 글에서 언급했듯이,  (링크 참조 : https://elite508.tistory.com/100 )

첨가제 탱크 크기는 실제 크기와 표시된 크가기 다르고, DPF용액 잔량도  ECU가 계산하는것이므로 정확하지도 않을뿐만 아니라, 큰 의미도 없습니다. 그래서 삭제된것이 아닌가 합니다.

DPF가 막혔는지 확인하는 방법은 아래 두가지 인데,
1. 배기압력 센서값(Partice Filter diffrential pressure)
2. 분진 필터 통과하는 가스량(Flow of gas through the particle emmission filter ) - 배기 가스의 체적 유량


CMM_MD1CS003 엔진 ECU부터 표시가 됩니다.(센서로 측정하는 것인지 이것도 ECU가 계산하는 것인지는 불문명..)

암튼 유용한 정보임에는 틀림없습니다!!!!

그밖에 CMM_MD1CS003 엔진 ECU에서 추가로 확인 가능한 항목은 아래 3가지 입니다.
-Soot load of the particle emission filter estimated by the open loop(개회로에 의해 추정된 분진 필어의 분진 부하),
-Soot load of the particle emission filter estimated by the close loop(폐회로에 의해 추정된 분진 필어의 분진 부하),
-Estimate of the aging of the preocatalyst (촉매의 노후화 추정)


마지막으로 배기라인 정보3은  동일합니다.
특이한점은 CMM_MD1CS003을 제외하고 나머지 두 엔진 ECU에서 "Richness calculated by oxygen sensor"값 표기에 오류가 있습니다. 정확하게는 오류를 설명하면 , 예를 들어 2.32로 표시되지 않고 그냥 2로만 표기됩니다. 소수점 표기 오류가 있군요.

 

 

이제 각 엔진의 배기라인 정보1,2,3을 모두 분석했으니 PoBD앱에 맞게 새로 구성하는 작업이 남았습니다. 기존앱은 여러 엔진 ECU를 확장하는 것을 염두에 두지 않고 제작했고, 엔진 ECU dataset도 기존것과는 달라서 코드 재사용 어려워 고민입니다.

아마도 전체적으로 여러종의 ECU를 확장 가능하도록 전체 틀을 새롭게 구성해야 할것 같습니다.
따라서 배기라인 정보만 구성하는 최소 기능앱 구성하는데도 1개월 이상 걸릴것 같습니다. (틈틈히 해야 해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