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sp-prog 적용하면서 어려웠던 점은....
OS, PC, IDE와 확장팩에 따라 상당한 어려움을 격게 된다는 것입니다.
1) OS 선택 (윈도우즈 or Mac OS에서 할것인가?)
2) 코드 편집툴 (Visual studio or Visual studio code)
3) 확장팩 (PlatformIO 또는 ESP IDF)
결론부터 말하면,
Mac OS + Visual studio code + PlatformIO 조합이 가장 좋았습니다.
PlatformIO의 최고 장점은... 알아서 척척 설정해줍니다. (정말 기특합니다.)
초보인 제가 복잡한 설정 없이도 사용했으니 말입니다.
< 참조했던 PlatformIO 관련 사용법 자료 >
1) VSCode용 PlatformIO IDE 사용법 ← 정리 잘되어 있음
2) Arduino 및 ESP32-DevKitC 시작하기: 디버깅 및 단위 테스트
3) ESP-prog를 사용하여 ESP32에서 PlatformIO 디버거 사용
ESP-IDF 및 ESP32-DevKitC 시작하기: 디버깅, 단위 테스트, 프로젝트 분석
4) ESP-Prog
여기서는 잡다한 사용법에 대해서 별도로 다루지 않고, VSC+PlatformIO+ESP-Prog 사례만 다루겠습니다.
<사용방법>
1. PlatformIO에서 프로젝트를 만들었다면.. 제일 먼저 해야할 일은 platformio.ini에 두줄 추가하는 것입니다.
2.(부트캠프 윈도우즈)에서 사용시 참고 사항
;소스코드를 ESP32에 upload할 경우 에러가 발생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Upload 실패시 ESP-prog의 "Boot Button" 눌러주면 upload 성공합니다.
3.(Mac OS : mini (M1))에서 사용시 참고 사항
;Upload 실패시 ESP-prog의 "Boot Button" 눌러줘도 여전히 실패합니다. (왜 그런지는 모르겠습니다..)
(해결방법) esp-prog가 아닌 esp32 보드의 EN 버튼 눌러줌
4. 시리얼 모니터도 Visual studio code것으로 사용하면 됩니다.
5. 디버깅 모드 진입 확인
(참고)
Mac에서 esp-prog를 사용하여 ESP32를 디버깅할 때 문제 발생 : <- 해결방법 조사한 내용
HW 준비하고, 사용법 익히는데 2주가 훌쩍 지나갑니다.
구글링하면 너무 많은 자료(특히, 오래된 자료)들 때문에 오히려 고생한 기억이 납니다.(읽어 보는것도 힘드네요..)
여기서는 다루지 않았지만,
Visual studio code + ESP IDF에서 디버깅 시도하다가 보드를 인식못해서 엄청 고생만 하다가 포기했습니다.
어쨌든..
이제야 겨우, 오픈 소스 분석할 수 있는 준비가 되었습니다.
제일 먼저 진행한것은... ELMduino입니다.
<다음편에 계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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