푸조 508 차량의 OBD 콘넥터는 찾기가 쉽습니다.
시거젝 위치에 있는 재떨이(??)를 들어내면 바로 아래에 있습니다.
신기하게도 OBD 콘넥터의 이빨이 여기저기 빠져있습니다.!!!
오류 방지 차원(??)에서 사용하지 않는 핀은(즉 불필요한 핀) 제거해 버린것 같습니다.
(원가 절감에도 도움이 될듯 하네요.)
각 핀에 대한 설명을 푸조 Service box에서 찾았고....
1.특이점) OBD용 CAN 통신과 별개로 진단용 CAN 통신선이 별도로 있습니다. --> (3,8핀)
2.일반적인 OBD 통신의 경우 6, 14번 핀이 CAN 통신선입니다.
3.없는 핀(연결 안됨) --> unused 표기
아래 회로도에서도 없는 핀은 표기 되지 않습니다.
이제 연결을 시도할텐데,
진단기와 CAN 분석기를 동시 연결하려면 아래와 같은 OBD2 연장 케이블이 필요합니다. (알리에서 구매)
엔진 ECU에 CAN 분석기와 Diagbox(진단기) 연결하기
최종적으로 연결하면 아래 사진과 같이 됩니다. (조금 너저분해 보이는군요.)
처음 연결 시도할때는 얼마나 마음이 조마 조마 하던지... ㅠㅜ
괜히 잘 못 연결해서 엔진 ECU 고장나면 어떻게 하나... 하고 걱정을 많이 했습니다.
다행히 별탈 없이 동작하기 시작했고...
엄청난(??!!) CAN data가 CANalyst-ii에 기록되기 시작합니다.
오!!!!!!!!!!!!
(좌측 숫자 : Frame Id이고, 우측 숫자 : 주고받은 메시지 수임)
하지만,
무슨 내용인지 알 수 없는... raw data만... 있습니다.
외계어... ㅠㅜ
이제 Frame ID와 data 내용이 무엇인지만 알면됩니다.!!!!
<다음편에 계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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