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전글에서 CAN, USD, OBD를 이해할 수 있는 표준 항목을 언급했었데...
다시 허들이 시작됩니다.
여러가지 국제 표준들.......
제목만 봐도 숨이 턱턱 막힙니다. ㅠㅜ
CAN = OSI 7 Layer중 1~2 (국제표준 : ISO 11898-2,ISO 11898-1)
OBD = OSI 7 Layer중 1~3 (국제표준 : ISO 11898-2,ISO 11898-1, ISO 15765-4)
USD = OSI 7 Layer중 1~7 (국제표준 : ISO 15765-3, ISO 14229-1)
다... 영문으로 되어있고..
구글에서 찾을 수 있는 문서도 아닙니다. 아래처럼 관련 사이트 접속해서 알아보니...
이거 다 읽어봐야 할까요?
(1) 가끔 오래된 규정의 경우 공짜도 있지만, 대부분 돈주고 사야 합니다. 비싸네요.ㅠㅜ
(2) 구한다고 해도, 깨알 같은 글씨가 엄청나게 많고 전문 내용이라 이해가 쉽지 않습니다. (능력 밖이군요..)
일단 국제 표준 구매해서 하나씩 읽어 보는 것은 포기 하고 다른 방법을 찾아 보기로 했습니다.
그밖에 언급하지 않았던 두가지 규정이 있는데,
a. ISO 15765-2( ISO-TP)입니다. 나중에 시간이 될때 다룰 기회가 있을지 모르겠지만 푸조 Diagbox의 전용 케이블은 이 규정을 따르는 것으로 추정됩니다.
(참고) 잠깐만 옆길로 빠져서 관련 사례 찾아본 결과입니다.
러시아 엔지니어가 (3) ISO 15765-2( ISO-TP) 규정에 맞게 Diagbox 전용 케이블을 동작시켜본 내용이 있어서 링크 남겨둡니다.
https://habr.com/ru/articles/498358/ ← Diagbox 시도해 봤음…
https://github.com/kolyandex/Lexia_J2534 ← 심지어 소스코드까지…
(대단한 능력자 입니다. 푸조 전용 케이블로 다른 차량까지 연결하다니...)
b. 푸조 승용차하고는 크게 상관없지만, SAE J1979/ISO 15031은 OBD2의 버스/트럭 버전이라고 생각하시면 될것 같습니다.
OBD관련해서 그나마 가장 쉽게(?) 정리된 사이트가 wikipedia인것 같습니다.
(https://en.wikipedia.org/wiki/OBD-II_PIDs )
일단... 이정도만 언급하고.....
표준 규정집을 구해서 공부하는 것은 제 생애에 달성할수 없는 공부량이라 판단하고..
어떻게 할까 고민하다가 다른 빠른 길을 찾았습니다.
그것은 바로....
<다음편에 계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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