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08 1.6 HDI 엔진 기준으로 보면 아래와 같이 후면에 장착됩니다.
총 4개이고 역할과 기능에 대해서 조사 내용 정리했입니다.
예열 기능만 있는 것이 아니라 Post-heating 기능이 있는것을 처음 알았습니다.
(역할)
예열기 플러그는 시동 및 냉간 작동 단계에서 연소실의 온도를 빠르게 상승시킵니다.
예열기 플러그는 오염 제거에도 사용되어 아산화질소와 그을음 감소에 기여합니다.
(동작)
프리히터(예열기) 플러그는 전원이 공급될 때 가열되는 전기 저항체입니다.
온도 조절은 전기 공급 조절에 의해 이루어집니다(개방 주기 비율).
( 전기적 특성 )
(Flow Chart)
2. PRE-HEATING
2-1.역할
예열기 플러그는 엔진이 시동되기 전에, 차가운 상태에서 시동할 때 또는 외부 온도가 낮을 때 연소실의 온도를 빠르게 상승시킬 수 있습니다.
예열기의 역할
- 냉간 시동을 용이하게 하기 위해 (분사된 디젤 연료가 더 쉽게 연소될 수 있도록 공기가 가열됨)
- 연기 배출을 줄이기 위해 (가열된 공기는 미연 가스의 발생을 줄입니다)
참고: 예열에서 후열로의 변경은 시작 단계에서 중단 없이 발생합니다.
2-1.기능
엔진 ECU는 개방 사이클 비율을 통해 사전-후열 제어 장치를 제어합니다.
예열기 플러그의 전기 공급은 엔진 ECU의 명령에 따라 사전 후열 제어 장치를 통해 이루어집니다.
예열기 플러그의 전기 공급 단계:
- 급속 가열
- 안정된 가열
급속 가열의 최대 활성화 시간은 2초를 넘지 않습니다.
급속 가열 단계는 연소를 돕기 위해 예열기 플러그의 온도를 가능한 한 빠르게 상승시킵니다.
급속 가열 단계에서 사전-후열 제어 장치는 99%의 개방 주기 비율로 제어됩니다.
안정화된 가열 단계는 예열기 플러그의 온도를 유지하기 위해 급속 가열 단계 후에 시작되며 엔진이 시동되기를 기다립니다.
안정화 단계에서 사전-후열 제어 장치는 약 60%의 개방 주기 비율로 제어됩니다.
사전 사후 가열 제어 장치 오류가 발생하면 엔진 관리 ECU가 오류를 기억합니다.
예열 시간(preheating times)은 다음 매개변수의 함수로 엔진 ECU에 의해 결정됩니다.:
- 냉각수 온도(엔진 냉각수 온도 센서에서 측정)
- 대기압(엔진 ECU 내부의 대기압 센서에서 측정)
2-3. 활성 조건
다음 조건이 충족되면 예열이 1.9초 동안 활성화됩니다.
- 엔진 냉각수 온도 15°C 미만(고도 2000m 이상에서 25°C 미만)
- 6,5V 이상의 배터리 전압
참고 : 엔진 냉각수 온도가 10°C 이하일 때 예열 경고등 점등 요청
3. Post Heating(후 가열)
3-1.역할
엔진 시동 후 처음 몇 초 이내에 연소실의 온도가 충분한 품질의 연소를 허용하지 않아 엔진이 공회전 상태에서 불안정해지고 과도한 오염 물질을 방출합니다.
후가열의 역할 :
- 냉간 시동 단계 후 예열기 플러그의 작동을 연장하기 위해
- 시동 후 정확한 연소 품질을 보장하기 위해
- 시작 후 처음 몇 분 동안 오염 물질 배출 감소
- 아이들(공회전) 상태에서 엔진을 안정화하기 위해
- 청색 연기 배출을 줄이기 위해
3-2.기능
엔진 ECU는 개방 사이클 비율을 통해 사전-후열 제어 장치를 제어합니다.
이 장치는 엔진 관리 ECU의 명령에 따라 예열기 플러그에 전원을 공급합니다.
사전 사후 가열 제어 장치( pre-post heating control unit) 오류가 발생하면 엔진 관리 ECU가 오류를 기억합니다.
후열 시간은 엔진 ECU에서 다음 요소의 함수로 결정합니다.
- 냉각수 온도(엔진 냉각수 온도 센서로 측정)
- 대기압 센서(엔진 ECU 내부의 대기압 센서로 측정)
참고: 후가열 시간은 유입 공기 온도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3-3. 활성 조건
엔진 냉각수 온도가 50°C로 높을 때 엔진이 시동되는 즉시 활성화됩니다.
후가열 시간은 엔진 속도와 엔진 부하에 따라 다르지만 900초를 초과할 수 없습니다.
Note : 예열 플러그(Glow plugs)는 엔진 과열을 방지하기 위해 엔진이 중부하 상태에서 작동할 때만 활성화됩니다.
3-4. 고도에 따라 청색 연기 감소를 위한 후가열 활성화
특히 고도(대기압 900mbar 미만)에서 푸른 연기의 방출을 제한하기 위해 예열기 플러그의 활성화 타이밍은 다음 매개변수를 고려하여 기본 매핑에 정의됩니다.:
- 인레트 공기 온도
- 엔진 냉각수 온도
- 엔진 토크
- 기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