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전글) 푸조(peugeot) 디젤 차량에 적합한 미니 OBD 스캐너
이전에 한번 다뤘던 주제인데, 알리산 OBD에 매우 만족하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최근에 기존에 사용하던 OBD 스캐너가 순차적으로 고장나는 사태가 발생해서 추가로 구매했습니다.
총 2개중 하나는 차량에 장착해서 사용했고
하나는 개발용으로 사용했는데, 하나가 이상 동작해서 백업으로 급하게 구매했고 iCar Pro 2S라는 신형 제품으로 구매했습니다. (아래사진 우측 하단)
SPEC 참고시, 기존 제품보다 월등하게 좋은 것으로 나옵니다만, (iCar Pro 2S는 BT5.2 지원)
사용해보면 차이점을 "모르겠다!!"입니다. SPEC 올리고 가격 올려 받는 느낌이고 푸조 차량에 사용한다면 좀더 저렴한 iCar Pro BT4.0이 좋은 선택입니다. ( 가격은 만원정도 차이 : 2.2만원 vs 3.2만원 )
특히...단점으로는 다리는 짧고 머리(?)가 많이 올라옵니다.
좁은 공간에 설치하는 OBD 인데 문제가 될 수 도 있습니다.
신제품이 SPEC상 속도가 빠르고 용량이 크다고 광고하지만,
차량용 CAN통신 속도와 용량은 오래전에 나온것이라 이전 제품 SPEC만으로도 충분합니다.
( 후기 업데이트 )
기존에 가지고 있던 iCar Pro BT4.0이 두개다 고장났었는데 알고 보니 고장이 아니고 CAN 통신 초기화 문제가 있었습니다.
ISO 9141-2와 ISO 14230-4 (KWP2000)로 선택해서 통신하게 되어 있는데 어느 순간 ISO 9141-2로 변경되면서 차량 통신이 불가능게 되었고 이후에도 원복되지 않는 현상이였습니다.
CAN 통신 분석해 보면
"BUS INIT: ..."
위 메시지가 나오면서 중단...
가장 흔한 이유는 ELM327칩 SPEC에 정리되어 있는데
"가장 흔히 발생하는 오류는 차량과 대화를 시도하기 전에 차량의 키를 'ON'으로 설정하는 것을 잊어버린 것입니다."
이부분은 나중에 여유있을때 추가로 정리 예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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